매일 새벽 2시22분 '뚜벅뚜벅'…섬뜩한 공포가 몰려온다

입력 2023-08-10 18:06   수정 2023-08-11 02:46


괴성에 가까운 비명이 튀어나올 때마다 간담이 서늘해진다. 무대 왼쪽 위에 걸린 붉은색 전자시계. 매일 새벽 2시22분마다 울리는 정체 모를 발자국 소리가 들린다. 오늘 밤엔 또 무슨 일이….

네 명의 주인공이 한여름 밤을 오싹하게 만드는 연극 ‘2시 22분’의 시작이다. 어린 아기를 키우는 부부 샘과 제니는 새로 이사 온 집에 샘의 친구를 초대한다. 오랜 친구 로렌과 그녀의 남자친구 벤이다. 제니는 남편이 출장 간 사이 아기방에서 들린 불길한 발걸음 소리에 대해 털어놓는다. 초자연적인 현상을 부정하고 과학을 신봉하는 샘은 제니가 느끼는 불안과 무서움을 줄곧 무시해버린다. 어린 시절부터 과학으로 설명할 수 없는 기이한 사건을 한두 번씩 경험해 본 나머지 사람들과 샘은 ‘끝장토론’을 벌인다.

이건 단순한 호러 연극이 아니다. 긴장과 유머가 적절하게 섞였다. 소름 끼치는 분위기의 음악과 날카로운 괴성 등이 들릴 땐 객석이 들썩일 정도로 오싹한 분위기를 자아낸다. 중간중간 이들이 주고받는 위트 있는 대사는 긴장감을 완화시킨다. 극단이 짜놓은 장단에 맞춰 긴장감이 높아졌다가 풀어지기를 반복하다 보면 순식간에 1막이 끝난다.

이 작품은 코로나19가 한창이던 2021년 영국 웨스트엔드에서 초연한 연극이다. 당시 영국 가디언 등으로부터 “오싹하고 기발한 작품”이라는 평가를 받으며 인기를 끌었다. 공연계 최고 권위 상 중 하나인 로런스올리비에의 최우수 신작 연극, 여우주연상, 최우수 음향 디자인상 부문 후보에 오르기도 했다.

국내 초연인 이번 공연에선 최영준·김지철이 샘 역을, 아이비·박지연이 제니 역을 맡았다. 로렌 역은 방진의·임강희, 벤 역은 차용학·양승리가 소화한다. 일루셔니스트 이은결이 제작에 참여해 만들었다는 특수효과도 볼 만하다. 붉은빛 섬광을 표현한 조명이나 자욱한 연기 속에 인물이 갑자기 사라지는 효과 등이 신선하다. 뮤지컬 무대의 톱스타지만 연극엔 처음 도전하는 아이비는 춤과 노래 없이도 빛나는 좋은 배우라는 걸 증명했다.

치밀한 심리 묘사와 작품 말미에 공개되는 반전은 이 작품의 최대 매력이다. 연극 전체를 다시 돌아보도록 만든다. 내가 잘 안다고 믿었던 사람의 진짜 모습은 무엇이었을까? 어떤 반전인지는 직접 공연장에 가서 확인하시길. 친구 혹은 연인과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연극이다. 서울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에서 오는 9월 2일까지.

신연수 기자 sys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